사주명리학

사주를 정하는 법(法)

청무장 2010. 5. 6. 20:32

사주정법(四柱定法)

[사주(四柱) 구성법식(構成法式), 사주(四柱)를 정(定)하는 법(法)]



1. 사주(四柱)의 의의(意義)


사주(四柱)라는 것은 사람이 출생(出生)한 생년(生年), 생월(生月), 생일(生日), 생시

(生時)를 가리키는 말로써 연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의 네 기

둥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은 생일(生日)를 주로 하여 생년(生年),

생월(生月), 생시(生時)의 천간지지(天干地支)의 오행(五行)을 배열하는 것이 제일 중

요하다. 그러므로 순서(順序)에 따라 이에 관한 지식을 먼저 습득하여야 한다. 그러면

사람이 출생(出生)한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육십간지표(六十干支表)에서 찾는 방법을

해설하기로 한다.



2. 생년(生年) 찾는 법(法)

  [연주(年柱) 정(定)하는 법(法)]


생년(生年)은 서기 또는 단기 몇 년에 출생하였는가를 알아서 만세력(萬歲曆)이나 민

력(民曆)에 대조하면 그 해가 육십간지표(六十干支表)에 기재된 간지(干支) 중에서 어

느 것에 해당하는가를 알게 된다. 예를 들면 서기 1956년은 병신년(丙申年)이고 2003

년은 계미년(癸未年)임을 간단히 알게 된다.


⑴ 연(年)의 한계(限界)


연(年)의 한계(限界)는 1월 1일 상오(上午) 0시부터 12월 말일(末日) 하오(下午) 12시

까지 사이를 그 연(年)의 기간(期間)으로 하여 우리들의 사회생활(社會生活) 또는 정

치(政治)·행정(行政)도 이것을 기준(基準)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사주(四柱)에서의 연(年)을 정하는 데는 이 법칙에 의하지 않고 달리 한다. 입

춘일(立春日) 입절시간(入節時間)에서 다음 연(年)의 입춘일(立春日) 입절시간(入節時

間)까지의 기간(期間)을 그 연(年)으로 한다. 매년(每年)마다 입춘일(立春日)과 입절

시간(入節時間)은 만세력(萬歲曆)에 명기(銘記)되어 있으니 이것에 따른다.


⑵ 생년간지(生年干支)


하늘의 오성(五星)중 목성(木星)을 세성(歲星)이라 한다. 입춘(立春) 인월(寅月)의 목

성(木性)을 세수(歲首)로 삼고, 축월(丑月) 입춘전(立春前)으로써 세모(歲暮) 즉, 세

미(歲尾)로 삼는다.


따라서 명리학(命理學)에서는 입춘절입(立春節入)의 전(前)과 후(後)가 전년(前年)과

당년(當年)이 되며, 입춘절입(立春節入)이 연(年)의 분기점(分岐點)이 된다. 그러므로

입춘절입(立春節入) 전(前)에 출생된 사람은 전년(前年)과 전월(前月)의 간지(干支)를

쓴다.



3. 생월(生月) 찾는 법(法)

  [월주(月柱) 정(定)하는 법(法)]


생월(生月)은 엄격하게는 절기(節氣)를 기준(基準)한다.


정월(正月) 입춘(立春) 인월(寅月)   

이월(二月) 경칩(驚蟄) 묘월(卯月)   

삼월(三月) 청명(淸明) 진월(辰月)   


사월(四月) 입하(立夏) 사월(巳月)   

오월(五月) 망종(芒種) 오월(午月)   

유월(六月) 소서(小暑) 미월(未月)


칠월(七月) 입추(立秋) 신월(申月)   

팔월(八月) 백로(白露) 유월(酉月)   

구월(九月) 한로(寒露) 술월(戌月)   


시월(十月) 입동(立冬) 해월(亥月) 

십일월(十一月) 대설(大雪) 자월(子月) 

십이월(十二月) 소한(小寒) 축월(丑月)


월(月)은 위와 같이 정해져 있어 어느 해를 막론하고 변동이 없다. 이것은 지지(地支)

십이개(十二個)를 배열한 것이다. 만약 삼월(三月)에 출생한 사람은 진월(辰月)에 출

생한 것이고, 구월(九月)에 출생한 사람은 술월(戌月)에 출생하였다는 것을 알게 된

다. 그러나 그 위에 어떤 천간자(天干字)를 붙여야 되느냐가 문제가 된다. 그러나 다

음 법칙에 의하면 간단히 알 수 있다.


⑴ 둔간(遁干)


둔간(遁干)이란 생월(生月)과 생시(生時)에 천간(天干)을 붙이는 것이다. 음력(陰曆)

으로 정월(正月)은 인월(寅月)이고, 이월(二月)은 묘월(卯月)인데 언제나 지지(地支)

는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천간(天干)은 육십개월(六十個月) 즉 오개년간(五個年間)에

일순환(一循環)한다. 이와 같이 정해진 월지(月支)에 천간(天干)을 붙이는 것을 연두

법(年頭法) 또는 둔호법(遁虎法)이라 한다.


즉, 갑년(甲年)이나 기년(己年)에는 인월(寅月)에 병(丙)을 붙인다는 것이다. 갑년(甲

年)의 음력(陰曆) 정월(正月) 월건(月建)은 병인(丙寅)이고, 이월(二月)은 정묘(丁卯)

가 된다.


먼저, 출생(出生)한 연(年)의 천간(天干)이 어느 자(字)인가를 확인하고 월간지조견표

(月干支早見表)에서 이 연(年)의 천간란(天干欄)에서 그 월(月)에 붙은 천간자(天干

字)를 채용하면 된다. 이것을 둔호법(遁虎法) 또는 연두법(年頭法)이라 한다.


월간지조견표(月干支早見表), 둔호법(遁虎法), 연두법(年頭法)


甲己年: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乙庚年: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丙辛年: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丁壬年: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戊癸年: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辛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연간(年干)이 갑(甲)이나 기(己)인 해는 첫달인 정월(正月) 즉 인월(寅月)이 병(丙)으

로 시작되니 병인월(丙寅月)이 되고, 이월(二月)은 정묘월(丁卯月), 삼월(三月)은 무

진월(戊辰月), 사월(四月)은 기사월(己巳月) 등으로 되며, 을(乙)이나 경(庚)인 해에

는 정월(正月)이 무인월(戊寅月)로 시작되니 이월(二月)은 기묘월(己卯月), 삼월(三

月)은 경진월(庚辰月), 사월(四月)은 신사월(辛巳月)이 되는 것이다.


간합(干合)하여 얻은 오행(五行)을 생(生)해주는 양간(陽干)으로부터 정월(正月)이 시

작되어 진월(辰月)과 사월(巳月)에는 간합(干合)하여 얻은 오행(五行)이 천간(天干)이

되는 것을 해득(解得)하면 조견표(早見表)는 필요(必要)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병신

년(丙辛年)은 임진월(壬辰月), 계사월(癸巳月)이 되고, 정임년(丁壬年)에는 갑진월(甲

辰月), 을사월(乙巳月)이 되며, 무계년(戊癸年)에는 병진월(丙辰月), 정사월(丁巳月)

이 되는 것이다.


갑기지년(甲己之年) 병작수(丙作首)이며

을경지세(乙庚之歲) 무위두(戊爲頭)이며

병신지세(丙辛之歲) 심경상(尋庚上)이며

정임위임(丁壬位壬) 순행유(順行流)이니 

약언무계(若言戊癸) 하방발(何方發)이고

갑인지상(甲寅之上) 호추구(好追求)하라. 


갑기지년(甲己之年) 병인두(丙寅頭) --- 갑기병(甲己丙)

을경지년(乙庚之年) 무인두(戊寅頭) --- 을경무(乙庚戊)

병신지년(丙辛之年) 경인두(庚寅頭) --- 병신경(丙辛庚)

정임지년(丁壬之年) 임인두(壬寅頭) --- 정임임(丁壬壬) 

무계지년(戊癸之年) 갑인두(甲寅頭) --- 무계갑(戊癸甲) 


⑵ 월(月)의 한계(限界)


매월 초일일(初一日) 상오(上午) 0시부터 말일 하오(下午) 0시까지의 사이를 그 월

(月)의 기간(期間)으로 하고 우리들의 사회생활(社會生活)도 이에 의거(依據)하고 있

는 것은 연(年)과 같지만, 사주(四柱)에서의 월(月)의 한계(限界)는 이에 관계하지 않

고 다음과 같이 구별하고 또 시간(時間)도 정확히 구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도

만세력(萬歲曆)에 명기(銘記)되어 있다.


월(月) 구분표(區分表)


인월(寅月): 입춘일(立春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경칩일(驚蟄日) 입절시간까지

묘월(卯月): 경칩일(驚蟄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청명일(淸明日) 입절시간까지

진월(辰月): 청명일(淸明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입하일(立夏日) 입절시간까지

사월(巳月): 입하일(立夏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망종일(芒種日) 입절시간까지

오월(午月): 망종일(芒種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소서일(小暑日) 입절시간까지

미월(未月): 소서일(小暑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입추일(立秋日) 입절시간까지

신월(申月): 입추일(立秋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백로일(白露日) 입절시간까지

유월(酉月): 백로일(白露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한로일(寒露日) 입절시간까지

술월(戌月): 한로일(寒露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입동일(立冬日) 입절시간까지

해월(亥月): 입동일(立冬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대설일(大雪日) 입절시간까지

자월(子月): 대설일(大雪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소한일(小寒日) 입절시간까지

축월(丑月): 소한일(小寒日) 입절시간(入節時間)부터 입춘일(立春日) 입절시간까지


⑶ 생월(生月)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생월(生月)의 간지(干支)를 정할 때에는 음양력(陰陽曆)의 월력(月曆)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모두 절입(節入)된 월간지(月干支)를 채용하는 것이 통례(通例)다.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인월(寅月): 월절(月節)은 입춘(立春)이고, 중기(中氣)는 우수(雨水)이다.

묘월(卯月): 월절(月節)은 경칩(驚蟄)이고, 중기(中氣)는 춘분(春分)이다.

진월(辰月): 월절(月節)은 청명(淸明)이고, 중기(中氣)는 곡우(穀雨)이다.

사월(巳月): 월절(月節)은 입하(立夏)이고, 중기(中氣)는 소만(小滿)이다.

오월(午月): 월절(月節)은 망종(芒種)이고, 중기(中氣)는 하지(夏至)이다.

미월(未月): 월절(月節)은 소서(小暑)이고, 중기(中氣)는 대서(大暑)이다.

신월(申月): 월절(月節)은 입추(立秋)이고, 중기(中氣)는 처서(處暑)이다.

유월(酉月): 월절(月節)은 백로(白露)이고, 중기(中氣)는 추분(秋分)이다.

술월(戌月): 월절(月節)은 한로(寒露)이고, 중기(中氣)는 상강(霜降)이다.

해월(亥月): 월절(月節)은 입동(立冬)이고, 중기(中氣)는 소설(小雪)이다.

자월(子月): 월절(月節)은 대설(大雪)이고, 중기(中氣)는 동지(冬至)이다.

축월(丑月): 월절(月節)은 소한(小寒)이고, 중기(中氣)는 대한(大寒)이다.


⑷ 절입일(節入日)


절입(節入)의 날은 양력(陽曆)으로는 대차(大差) 없이 날이 정해져 있다. 다음의 일표

(日表)는 일일(一日)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틀림이 없다. 본표(本表)는 양력일

표(陽曆日表)이다. 음력(陰曆)은 표(表)로 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것은 일수차(日

數差)가 육일(六日)이나 생기고 또한 윤월(閏月)로 인해서 절입(節入)을 가지지 못하

는 달이 생기기 때문이다.


절입일표(節入日表)


인월(寅月): 입춘(立春) 양력(陽曆) 사일(四日)     

묘월(卯月): 경칩(驚蟄) 양력(陽曆) 육일(六日)

진월(辰月): 청명(淸明) 양력(陽曆) 오일(五日)     


사월(巳月): 입하(立夏) 양력(陽曆) 육일(六日)

오월(午月): 망종(芒種) 양력(陽曆) 육일(六日)     

미월(未月): 소서(小暑) 양력(陽曆) 칠일(七日)

신월(申月): 입추(立秋) 양력(陽曆) 팔일(八日)     

유월(酉月): 백로(白露) 양력(陽曆) 팔일(八日)

술월(戌月): 한로(寒露) 양력(陽曆) 구일(九日)     


해월(亥月): 입동(立冬) 양력(陽曆) 팔일(八日)

자월(子月): 대설(大雪) 양력(陽曆) 칠일(七日)     

축월(丑月): 소한(小寒) 양력(陽曆) 육일(六日)


⑸ 입명(立名)


절기(節氣)에는 절(節)과 기(氣)의 명칭(名稱)이 있는데 이것을 '입명(立名)'이라 한

다. 이지사립(二至四立)은 사계(四季)의 근간(根幹)이 되며, 이지(二至)라 하는 것은

오월중기(午月中氣)인 하지(夏至)와 자월중기(子月中氣)인 동지(冬至)를 뜻하는 것으

로 태양(太陽)이 극지(極地)에 달(達)한 날을 일컬음이며, 사립(四立)은 춘하추동(春

夏秋冬) 즉 사계(四季)의 시초(始初)가 되는 날인 입춘(立春), 입하(立夏), 입추(立

秋), 입동(立冬)을 말한다.


⑹ 후기시세(候氣時歲)


대개 오일(五日)을 일후(一候)라 하고, 삼후(三候)를 일기(一氣)라 한다. 육기(六氣)

즉 구십일(九十日)을 시(時)라 하고, 춘하추동(春夏秋冬) 사시(四時)는 일세(一歲)가

된다. 칠십이후(七十二候) 즉 삼백육십일(三百六十日)은 삼후(三候)마다 일기(一氣)

일절(一節)을 두어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로 구성된다.


사람은 천지음양(天地陰陽)의 기(氣)를 받아 출생(出生)하게 되며, 천지간(天地間)의

만물(萬物)이 또한 사계기후(四季氣候)를 받아 생성(生成)하고 변화(變化)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인명(人命)을 추구하는 데는 생월(生月)의 양력(陽曆) 음력

(陰曆)을 가리지 않고 월절(月節)을 위주(爲主)로 하는 것이다.



4. 생일(生日) 찾는 법(法)

  [일주(日柱) 정(定)하는 법(法)]



만세력(萬歲曆)에서 생년(生年)을 찾아서 생월란(生月欄)을 보고 그 달의 초일일(初一

日)이 육십간지표(六十干支表) 중 어느 간지(干支)에 해당하는가를 확인한 후 생일(生

日)까지 육십간지표(六十干支表)에서 순서대로 헤아려서 그 날에 해당하는 간지(干支)

를 확인하면 된다.


즉 생일(生日)이 정월 초오일(初五日)이고 정월 초일일(初一日)이 을축일(乙丑日)이면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와 같이 을축(乙丑)에서

다섯 번째가 기사(己巳)에 해당하므로 생일(生日)이 기사일(己巳日)임을 알게 된다.


일(日)의 한계(限界): 사주(四柱)에서의 생일(生日)을 정하는 방법은 그 날의 상오(上

午) 0시부터 하오(下午) 12시까지 사이를 그 날로 정(定)하는 것으로써 연월(年月)과

같다.



5. 생시(生時) 찾는 법(法)

  [시주(時柱) 정(定)하는 법(法)]


다음 표(表)를 보면 십이지지(十二地支)가 각 시간(時間)에 배정(配定)되어 있다. 월

(月)과 같이 변동되는 것이 아니고 고정(固定)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알아보

기로 한다. 상오(上午) 3시에서 상오(上午) 5시까지 사이에 출생한 사람은 다음에 붙

인 생시둔간표(生時遁干表)를 보면 인시(寅時)에 해당하고, 하오(下午) 7시에서 하오

(下午) 9시까지 사이에 출생한 사람은 술시(戌時)라는 것을 간단히 알게 된다.


00시부터 01시까지 자시(子時) ---> 조자시(朝子時), 초자시(初子時)

01시부터 03시까지 축시(丑時)

03시부터 05시까지 인시(寅時)    

05시부터 07시까지 묘시(卯時)

07시부터 09시까지 진시(辰時)    

09시부터 11시까지 사시(巳時)

11시부터 13시까지 오시(午時)    

13시부터 15시까지 미시(未時)

15시부터 17시까지 신시(申時)    

17시부터 19시까지 유시(酉時)

19시부터 21시까지 술시(戌時)    

21시부터 23시까지 해시(亥時)

23시부터 24시까지 자시(子時)  ---> 야자시(夜子時)   


그런데 생월(生月)과 같이 그 위에 붙이는 천간자(天干字)가 어느 것인가를 알아야 하

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⑴ 둔간(遁干)


둔간(遁干)이란 생월(生月)과 생시(生時)에 천간(天干)을 붙이는 것이다. 시간(時間)

의 지지(地支)도 생월(生月)과 마찬가지로 자(子), 축(丑), 인(寅) 등의 시각(時刻)은

언제나 일정하다. 시간(時間)도 천간(天干)은 일순환(一循環)을 하는데 육십각(六十

刻)을 요(要)하므로 오일간(五日間)마다 일순환(一循環)을 하는 셈이다.


시간(時間)에 천간(天干)을 붙이는 것을 시두법(時頭法), 둔시법(遁時法) 또는 둔서법

(遁鼠法)이라 한다. 즉, 갑일(甲日)이나 기일(己日) 자시(子時, 朝子時, 初子時)에 출

생한 사람은 자시(子時)을 갑자(甲子)로부터 셈한다는 것이다. 오전 0시부터 오전 1시

까지를 갑자시(甲子時)로 하고 오전 1시에서부터 3시까지를 을축시(乙丑時)로 셈한다

는 것이다.


둔호법(遁虎法)이니 둔서법(遁鼠法)이니 하는 것에 '호(虎)'와 '서(鼠)'를 붙인 것은

인(寅)은 범(虎), 자(子)는 쥐(鼠)를 뜻하므로 멋으로 붙인 것이다. 요컨대 년두법(年

頭法)의 병인두(丙寅頭)의 '인(寅)'과 시두법(時頭法)의 생갑자(生甲子)의 '자(子)'를

직유(直喩)한 말이다.


생월(生月)은 생년(生年)의 천간자(天干字)를 보아서 붙이지마는 생시(生時)는 생일

(生日)의 천간자(天干字)를 보아서 붙이게 된다. 즉 생일(生日) 생시(生時)가 갑술일

(甲戌日), 인시(寅時)에 출생하였으면 다음 표(表)의 갑기일란(甲己日欄)을 보면 인시

(寅時)는 병자(丙字)가 붙어 있으므로 병인시(丙寅時)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경

자일(庚子日) 오시(午時)에 출생한 사람이면 을경일란(乙庚日欄)을 보면 임오시(壬午

時)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을 둔서법(遁鼠法) 또는 시두법(時頭法)이라 한다.

생시둔간표(生時遁干表), 둔시법(遁時法), 둔서법(遁鼠法), 시두법(時頭法)


甲己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乙庚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丙辛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丁壬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戊癸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辛 辛酉 壬戌 癸亥 甲子


갑기일(甲己日)은 갑자시(甲子時)부터 셈하여 을축시(乙丑時), 병인시(丙寅時), 정묘

시(丁卯時), 무진시(戊辰時), 기사시(己巳時) 등으로 추산(推算)한다. 예컨대 갑오일

(甲午日) 신시(申時)에 출생하였다면 임신시(壬申時)가 된다.


간합(干合)된 오행(五行)을 극(剋)하는 양간(陽干)에서 자시(子時)가 시작된다는 원리

를 파악하여 추산(推算)하면 더욱 쉽게 외울 수 있다. 따라서 갑기(甲己)는 합(合)하

여 토(土)가 되니 토(土)를 극(剋)하는 양간(陽干)인 갑목(甲木)이 자시(子時)가 되므

로 갑자시(甲子時)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생월(生月)을 추산(推算)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생시(生時)도 찾을 수 있게 됨

을 알아야 할 것이다. 즉, 간합(干合)하여 얻은 오행(五行)을 생(生)해주는 양간(陽

干)으로부터 인시(寅時)가 진행되어 진시(辰時)와 사시(四時)에는 간합(干合)하여 얻

은 오행(五行)이 천간(天干)이 되는 것을 해득(解得)하면 조견표(早見表)는 필요(必

要)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병신일(丙辛日)은 임진시(壬辰時), 계사시(癸巳時)가 되고, 정임일(丁壬日)에

는 갑진시(甲辰時), 을사시(乙巳時)가 되며, 무계일(戊癸日)에는 병진시(丙辰時), 정

사시(丁巳時)가 되는 것이다.


갑기(甲己) 환가갑(還加甲)이요

을경(乙庚) 병작초(丙作初)요

병신(丙辛) 종무기(縱戊起)요

정임(丁壬) 경자거(庚子居)에

무계(戊癸) 하방발(何方發)고

임자(壬子) 시진도(是進途)로다.


갑기야반(甲己夜半) 생갑자(生甲子) --- 갑기갑(甲己甲)

을경야반(乙庚夜半) 생병자(生丙子) --- 을경병(乙庚丙)

병신야반(丙辛夜半) 생무자(生戊子) --- 병신무(丙辛戊)

정임야반(丁壬夜半) 생경자(生庚子) --- 정임경(丁壬庚)

무계야반(戊癸夜半) 생임자(生壬子) --- 무계임(戊癸壬)



6. 만세력(萬歲曆)


사주(四柱)를 찾는 데는 만세력(萬歲曆)에 의한다. 그러므로 우선 정확(正確)하고 오

자(誤字)가 없는 것을 입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보는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만세력(萬歲曆)에서 알아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출생년(出生年)에 해당하는 간지(干支)를 찾는다.


② 출생월(出生月)에 해당되는 간지(干支)를 찾아 그 월(月)의 입절일(入節日) 시간

(時間)을 알아서 출생일(出生日) 출생시간(出生時間)까지 사이와 또 출생일(出生日)

출생시간(出生時間)에서 다음 달의 입절일(入節日) 시간(時間)까지 사이가 몇 일 몇

시간인가를 산출(算出)한다.


③ 출생일(出生日)에 해당되는 간지(干支)를 찾는다. 이것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

고 만세력(萬歲曆)을 보면 간단히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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