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

사주를 정하는 법(法)-3

청무장 2010. 5. 14. 12:34

사주정법(四柱定法)(3)



11. 기태법(起胎法)

   [태월(胎月) 산출법(算出法)]


기태법(起胎法)은 입태월(入胎月)의 산출법(算出法)이니 생월(生月)부터 제4위를 기준

하여 산출한다. 곧 생월(生月)이 기사월(己巳月)이면 사(巳)에서 전사위(前四位, 巳午

未申)인 신(申)이 태월(胎月)이 되는데, 신위(申位)로부터 일위(一位)를 후퇴(後退)하

면 미(未)가 된다. 이때에 생월(生月)의 천간(天干)이 기자(己字)면 생월(生月)의 기

자(己字)와 신(申)에서 퇴위(退位)한 미자(未字)를 간지(干支)로 합치면 기미(己未)가

된다.


기미(己未)로부터 일위(一位)를 진(進)하여 생월인 신월(申月)은 경신월(庚申月)이 되

니 기사월생(己巳月生)의 입태월(入胎月)은 경신월(庚申月)이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신월(申月)에서 일위(一位)를 퇴(退)함은 태월(胎月)의 천간(天干)을 얻고자 한 것임

을 알아두어야 한다.


갑진월생(甲辰月生)의 예를 들면 진(辰)의 제4위는 미월(未月)이니 태월(胎月)은 곧

미월(未月)이다. 미월(未月)의 천간자(天干字)를 얻기 위해서 일위(一位)를 퇴(退)하

면 오위(午位)가 되고 생월(生月)의 천간(天干) 갑(甲)을 붙이면 갑오(甲午)가 되므로

갑오(甲午)에서 생월인 미월(未月)에 다시 진(進)하면 을미월(乙未月)이다. 따라서 갑

진월생(甲辰月生)의 태월(胎月)은 을미월(乙未月)이다.


또 을묘월생(乙卯月生)은 오태월(午胎月)인데, 을사(乙巳)에서 진(進)한 병오월(丙午

月)이 된다. 곧 간전(干前) 일위(一位), 지전(支前) 사위(四位)가 그것이다.



12. 사주명식(四柱命式)의 실습(實習)

     [간지(干支)의 배열(配列)]


[예1] 남명(男命), 1925년 양력 4월 8일 오전 11시 40분생


먼저 준비(準備)된 용지(用紙)에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와 남녀별(男女別)을 적는다.

만세력(萬歲曆)을 보면 1925년의 간지(干支)는 을축(乙丑)으로 되어 있다. 4월은 5일

오후 4시 23분부터 '경진월(庚辰月)'이 된다.


양력 4월 8일의 간지(干支)를 얻으려면 양력 4월 1일의 간지(干支)를 알아야 한다. 만

세력(萬歲曆)을 보면 4월 1일의 간지(干支)는 '을묘(乙卯)'로 되어 있으니까 1일 을묘

(乙卯)에서 8일까지를 세어보면 즉, 을묘(乙卯), 병진(丙辰), 정사(丁巳), 무오(戊

午), 기미(己未),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술(壬戌)로 되어 8일은 임술일(壬戌日)

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생시(生時)인데 오전 11시 반은 오시(午時)이다. 시두법(時頭法)을 암기하면

시두법(時頭法)에 따라 '정임야반(丁壬夜半) 생경자(生庚子)'하면 경자(庚子), 신축

(辛丑), 임인(壬寅), 계묘(癸卯), 갑진(甲辰), 을사(乙巳), 병오(丙午) 이렇게 되어

오전 11시 30분은 병오시(丙午時)임을 알 수 있다.


時日月年

丙壬庚乙

午戌辰丑

火水金木

火土土土


[예2] 여명(女命), 1934년 양력 9월 25일 오후 8시 50분생


1934년은 갑술년(甲戌年)인 고로 갑술(甲戌)이라 기입(記入)한다. 만세력(萬歲曆)에

의하면 양력 9월 8일 오후 5시 36분부터 팔월(八月) 계유(癸酉)의 절입(節入)이 되므

로 계유(癸酉)라 적는다.


양력 9월 1일은 을해일(乙亥日)이므로 을해(乙亥), 병자(丙子), 정축(丁丑), 무인(戊

寅), 기묘(己卯), 경진(庚辰), 신사(辛巳), 임오(壬午), 계미(癸未), 갑신(甲申), 을

유(乙酉), 병술(丙戌), 정해(丁亥), 무자(戊子), 기축(己丑), 경인(庚寅), 신묘(辛

卯), 임진(壬辰), 계사(癸巳), 갑오(甲午), 을미(乙未), 병신(丙申), 정유(丁酉), 무

술(戊戌), 기해(己亥) 이와 같이 25일은 기해일(己亥日)임을 알게 된다. 생일(生日)

아래에 기해(己亥)를 적는다.


생시(生時)에는 시두법(時頭法)에 따라 '갑기야반(甲己夜半) 생갑자(生甲子)'를 활용

한다.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술시(戌時)이므로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

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

유(癸酉), 갑술(甲戌)과 같이 기일(己日)의 술시(戌時)는 갑술시(甲戌時)임을 알게 된

다. 생시(生時) 아래에 갑술(甲戌)이라고 적는다. 이외에 생시둔간표(生時遁干表)에

따라 빨리 알 수도 있다.


時日月年

甲己癸甲

戌亥酉戌

木土水木

土水金土



13. 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의 입성법(立成法)


⑴ 대운(大運)의 입성(立成)


사주명식(四柱命式)의 조직(組織)이 끝나면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등의 행운(幸運)

을 조식(造式)한다. 사주명식(四柱命式)은 선천(先天) 품수(稟受)의 숙명(宿命)이고,

돌아오는 운(運)은 행운(幸運)이라고 하여 후천운(後天運)을 말한다. 우리는 이 선천

(先天)의 사주명식(四柱命式)과 후천운(後天運)을 비교(比較)하여 참된 운(運)을 추구

(推究)할 수 있다.


대운(大運)이란 후천적(後天的)으로 돌아오는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지추측(豫知推

測)하고자 설정(設定)한 것으로 원리원칙(原理原則) 등의 해설(解說)은 별도(別途)로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식(式)을 만드는 방법(方法)을 설명하기로 한다.


⑵ 대운(大運)의 간지(干支)


대운(大運)은 출생월(出生月)을 기준(基準)하여 결정(決定)하는 것인 바 먼저 절기(節

氣)에 대한 이해(理解)가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명리학(命理學)에서는 일자(日字)를

기준(基準)하여 연월(年月)을 구별(區別)하는 것이 아니고 절기(節氣)의 왕래(往來)를

표준(標準)하여 연월일(年月日)을 분별(分別)한다.


예컨대 갑자년(甲子年) 정월 5일이라도 입춘일(立春日)이 6일 이후에 들어오면 갑자년

(甲子年)이 아니고 계해년생(癸亥年生)으로 보며, 2월 13일에 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경칩절(驚蟄節)이 아직 들어오지 않았다면 정월생(正月生)으로 간주(看做)하게 된다.


따라서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정월(正月)은 입춘절(立春節)을 말하며, 2월이란

경칩절(驚蟄節)을 말하는 것이다. 연태세(年太歲)의 구별(區別) 또한 입춘절입일(立春

節入日)로 준(準)하는 것인 바 입춘일(立春日)이 정월 25일 오시(午時)면 25일 오시

(午時) 이전은 전년도(前年度)로 인정(認定)하게 된다.

대운(大運)은 명식(命式)의 연장(延長)이므로 생월간지(生月干支)는 입운(立運)의 기

간(期間)만은 순역(順逆)에 관계없이 채용(採用)해 두고, 이것을 표준(標準)으로 다음

법칙(法則)에 따른다.

 

순운(順運)은 생월간지(生月干支)에서 순행(順行)의 간지(干支)를 제1운으로 하여 순

행(順行)하고, 역운(逆運)은 생월간지(生月干支)에서 역행(逆行)의 간지(干支)를 제1

운(第一運)으로 하여 역순(逆循)한다. 입운후(立運後)는 순행(順行)과 역행(逆行)을

가리지 않고 10년간을 일운(一運)으로 한다. 그리하여 일생(一生)을 마칠 때까지 10년

마다 정(定)한다.


⑶ 순행운(順行運)과 역행운(逆行運)


남녀(男女) 생년(生年)의 음양(陰陽)에 따라 대운(大運)은 순행(順行)과 역행(逆行)으

로 구별한다. 남자(男子)는 양(陽)이고 여자(女子)는 음(陰)이기 때문에 양남음녀(陽

男陰女)는 순행(順行)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하는 것이다.

   

양년(陽年)에 출생한 남명(男命)은 순행운(順行運)으로 한다.

음년(陰年)에 출생한 여명(女命)은 순행운(順行運)으로 한다.


음년(陰年)에 출생한 남명(男命)은 역행운(逆行運)으로 한다.

양년(陽年)에 출생한 여명(女命)은 역행운(逆行運)으로 한다.


범기대운(凡起大運)이 구종소생지월(俱從所生之月)이니

무릇 대운(大運)은 출생한 월절(月節)로부터 추산(推算)하는 것인 바


양남음녀(陽男陰女)는 순행수지미래절(順行數至未來節)이요

양남음녀(陽男陰女)는 미래절(未來節)을 향해 순행(順行)하고


양녀음남(陽女陰男)은 역행수지과거절(逆行數至過去節)이라.

양녀음남(陽女陰男)은 과거절(過去節)을 향해 역행(逆行)할 것이다.


'순행(順行)'이니 '역행(逆行)'이니 하는 말은 출생월(出生月)이 갑자월(甲子月)이라

면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순환순서(循環順序)에 의한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

(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의 차례를 '순(順)'이라 하고, 갑자월(甲子月)의 전월

(前月)인 계해(癸亥)로 계해(癸亥)에서 다시 임술(壬戌), 신유(辛酉), 경신(庚申), 기

미(己未), 무오(戊午) 등의 역순(逆順)을 '역(逆)'이라 한다.


'행(行)한다'고 함은 연중(年中) 절후(節侯)가 정월(正月)에서 2월로 행(行)하고, 춘

(春)에서 하(夏)로 행(行)함과 같이 사람의 운명(運命)이 월주(月柱)를 기점(起點)으

로 해서 일절월(一節月)씩 운행(運行)하는 이치(理致)를 '행(行)'이라 하는 바 이것을

'대운(大運)'이라 하는데 일대운(一大運)의 절행년한(節行年限)은 십년간(十年間)이

다.


⑷ 대운수(大運數)의 결정(決定)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양간년(陽干年)에 출생한 남명(男命)과 을정기신계(乙丁己

辛癸)의 음간년(陰干年)에 출생한 여명(女命)은 미래절(未來節)을 향하여 순행(順行)

하고, 음간년(陰干年)에 출생한 남자(男子)와 양간년(陽干年)에 출생한 여자(女子)는

과거절(過去節)로 향하여 역행(逆行)한다는 사실 또한 기억해야 한다.

미래절(未來節)로 향(向)한다고 함은 생일(生一)로부터 다음의 절입일(節入日)까지의

일수(日數)를 3일로 나누는 산법(算法)을 말하는 바 예컨대 정월(正月) 15일에 출생하

였고 이월절(二月節)인 경칩(驚蟄) 절입일(節入日)이 2월 7일이라고 하면 정월(正月)

15일부터 2월 7일까지의 22일을 3으로 나누면 7이 되는 바 차인(此人)의 대운수(大運

數)는 7운이 되는 것이다.


또 과거절(過去節)로 향(向)한다고 함은 생일(生日)로부터 전월(前月)의 절입일(節入

日)까지의 일수(日數)를 3일로 나누어 얻는 대운수(大運數)의 기산법(起算法)을 말하

는 것이니 예컨대 정월(正月) 15일에 출생하였고 입춘절(立春節)의 절입일(節入日)이

정월(正月) 초9일이었다면 생일(生日)로부터 입춘(立春) 절입일(節入日)까지는 6일이

되는 바 이것을 3으로 나누면 2이므로 2운이라는 대운수(大運數)를 구하게 되는 것이

다.


생일(生日)로부터 절입일(節入日)까지의 일수(日數)를 3으로 나누는 것은 1개월 30일

을 십년(十年)으로 보면 30일이 일세(一歲)가 되기 때문이다. 30일 일절후(一節候)를

10년으로 간주(看做)하는 것은 1년의 12절후가 인생(人生) 일세사(一世事)에 비교되고

출생월(出生月)을 제(除)한 여타(餘他)의 절후(節侯)가 인생(人生) 일주(一週)의 단위

(單位)에 해당된 것이다.


대운(大運)은 1년에서 10년에 이르는 즉 1년운, 2년운, 3년운과 같이 10년운에 까지

이르는 것이다. 대운(大運)은 대운수(大運數)에 따라 결정되는데 대운(大運)은 누구도

10년을 일운(一運)으로 간주한다.


대운수(大運數)를 결정하는 법칙은 생월절입(生月節入)에서 생일(生日)까지의 일수(日

數)와 생일(生日)에서 다음달 절입(節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이것을 삼등분

(三等分)으로 나눈 수(數)가 대운수(大運數)다.


세별(細別)하면 순운(順運)은 생일(生日)에서 다음달 절입(節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이것을 3으로 나누고, 역운(逆運)은 생월(生月)의 절입(節入)에서 생일(生

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이것을 3으로 나눈다. 제삼일(除三日)하야 이위일세

(以爲一歲)니라.


갑자년생(甲子年生)은 갑기지년(甲己之年) 병인두(丙寅頭)이므로 정월(正月)은 병인월

(丙寅月)이 된다. 이 경우 남자(男子)이라면 양간년생(陽干年生)의 남자(男子)이므로

양남(陽男)이 되어 순행(順行)하여 대운은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등으

로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입춘(立春)이 초일일(初一日)이고 초일일생(初一日生) 남자

(男子)면 이월절(二月節)인 경칩일(驚蟄日)까지 계산하면 30일에 해당하므로 3일로 제

(除)하면 십세운(十歲運)이 되므로 정묘(丁卯)가 십세운(十歲運)이 된다.


만일 을축년생(乙丑年生)이라면 을경년(乙庚年)에는 무인(戊寅)으로부터 기산(起算)하

여 정월(正月)을 구(求)하는 것이다. 또 초일일(初一日)이 입춘절(立春節)인데 18일에

생(生)한 여명(女命)이라면 순수(順數)로 이월절입일(二月節入日)까지 셈하면 12일이

되는 바 3으로 제(除)하면 4가 되므로 5세부터 10년간은 기묘대운(己卯大運)이 된다.


⑸ 대운(大運) 설정법(設定法)


대운(大運)은 순행운(順行運)과 역행운(逆行運)으로 구분한다고 설명한 것처럼 양남음

녀(陽男陰女)는 순행(順行)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한다. 그리고 대운

(大運)은 처음에 대운수(大運數: 立運數)를 정한 다음 그후에는 순역(順逆)을 불문(不

問)하고 일운(一運)을 10년간으로 한다.

 

생월절입(生月節入)에서 생일(生日)까지의 일수(日數)를 조사하여 이것을 표준삼아 순

운(順運)은 생일(生日)에서 다음 달 절입(節入)까지의 일수(日數)를 삼등분(三等分)하

고, 역운(逆運)은 생월절입(生月節入)에서 생일(生日)까지의 일수(日數)를 삼등분(三

等分)한 수(數)가 대운수(大運數, 立運數)이다. 3으로 나눌 수 없는 3 아래의 수가 1

일이면 입운(立運)은 4개월운, 2일이면 8개월운으로 된다.

 

절입(節入) 당일(當日)에 출생된 사람은 순역(順逆)을 불문(不問)하고 10년운으로 한

다. 순행(順行)의 명(命)은 생월간지(生月干支)가 입운(立運)이 되고, 역행(逆行)의

명(命)은 생월간지(生月干支)의 역행간지(逆行干支)가 제1운이 된다. 아래에 대운(大

運)의 순역(順逆) 및 입운(立運) 등을 실습(實習)하기로 한다.


[예1] 남명(男命), 1890년 양력 11월 22일 인시생(寅時生)


壬丁丁庚          男命. 1890년 양력 11월 22일 寅時生

寅未亥寅

    壬

甲癸壬辛庚己戊

午巳辰卯寅丑子    (5運)


위의 명조(命造)는 남명(男命)인 고로 순행운(順行運)으로 한다. 경인년(庚寅年)의 경

(庚)은 양간(陽干)이므로 양남(陽男)이 되어 순행(順行)한다. 절입(節入)은 15일째이

고 다음 절입(節入)까지 15일이다. 이것을 삼등분(三等分)하면 5일간이니까 1일을 1년

운으로 하여 5년운으로 정하고 대운수(大運數)는 5라고 한다.


따라서 입운(立運)은 월주(月柱) 정해(丁亥)가 5세까지의 운(運)이고, 제일운(第一運)

은 무자대운(戊子大運)으로써 6세부터 15세까지 10년 동안이며, 제이운(第二運)은 기

축대운(己丑大運)으로써 16세부터 25세까지 10년 동안이며, 제삼운(第三運)은 경인대

운(庚寅大運)으로써 26세부터 35세까지 10년 동안이다.


[예2] 남명(男命), 1924년 양력 6월 15일 해시생(亥時生)


丁乙庚甲          男命. 1924년 양력 6월 15일 亥時生

亥丑午子

    丙

丁丙乙甲癸壬辛

丑子亥戌酉申未    (7運)


상기(上記)의 명조(命造)는 남명(男命)으로써 양년(陽年)이므로 순행운(順行運)이 되

고, 생월절입(生月節入)에서 9일 11시간이 되므로 생일(生日)에서 다음 달 절입(節入)

까지 21일간이 된다. 이것을 삼등분(三等分)하면 7일간이 되어 순행(順行) 입운(立運:

大運) 칠년운(七年運)으로 정한다.


[예3] 남명(男命), 1954년 양력 7월 11일 오시생(午時生)


戊戊辛甲          男命. 1954년 양력 7월 11일 午時生

午辰未午

    丁

戊丁丙乙甲癸壬

寅丑子亥戌酉申    (9運)


상기(上記)의 명조(命造)는 절입(節入)에서 생일(生日)까지 약 3일이므로 남명(男命)

은 순운(順運) 구년(九年) 입운(立運, 大運)이 된다. 즉 순운(順運)은 생일(生日)에서

다음달 절입(節入)까지 27일간이니까 이것을 삼등분(三等分)하면 9일간이 되어 입운

(立運)은 9년운이 된다.


[예4] 양간년(陽干年) 남자(男子)의 사주(四柱)


丁甲丙甲          男命.

卯午寅子

癸壬辛庚己戊丁

酉申未午巳辰卯    (10運)


[예5] 경진년(庚辰年) 정월생(正月生)의 남자(男子)


壬丙戊庚          男命.

辰子寅辰

乙甲癸壬辛庚己

酉申未午巳辰卯    (4運)


[예6] 을축년(乙丑年) 양력 정월 15일생 남자(男子) [입춘(立春) 정월 5일]


癸辛戊乙          男命.

巳丑寅丑

壬癸甲乙丙丁

申酉戌亥子丑      (3運)


차명(此命)은 음간년(陰干年)의 남자(男子)이므로 역행(逆行)하고, 입춘(立春)이 5일

이므로 생일(生日)로부터 입춘일(立春日)까지는 10일이 된다. 이것을 3으로 나누면 3

하고 1이 남으나 사사오입(四捨五入)의 원칙에 따라 1은 버리고 2는 가상(加上)하는

바 차인(此人)의 대운수(大運數)는 3이다. 또 역행(逆行)하므로 무인월(戊寅月)의 과

거월(過去月)은 정축(丁丑)이며 역행(逆行)하여 병자(丙子), 을해(乙亥) 등이 된다.


절기(節氣)의 왕래(往來)를 세밀히 검토하려면 시간(時間)까지 산출(算出)하여야 하는

바 병오년(丙午年) 초1일 묘시(卯時)가 입춘(立春)의 절입시(節入時)인 경우 초1일 오

시생(午時生)은 경인월생(庚寅月生)이 되지만 묘시전(卯時前)에 태어난 인시생(寅時

生)은 전년 12월생이니 을사년(乙巳年) 기축월생(己丑月生)이 된다.


또 전일(前日)과 금일(今日)을 구별하는 방법이 있으니 자시(子時)의 상사각(上四刻,

자정전 1시간 동안)은 전일(前日)에 속하고, 후사각(後四刻, 자정후 1시간 동안)은 금

일(今日)에 속한다.


이상의 예(例)로써 대운설정방법(大運設定方法)은 알았으리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말

하고자 하는 것은 과학자(科學者)들이 태양(太陽)의 흑점(黑點)이 11년에 한번씩 크게

나타난다고 확증(確證)하고 있다. 이것이 지구(地球)에 미치는 영향(影響)으로는 농작

물(農作物)에 풍작(豊作)을 가져온다는 것인데 경제학자(經濟學者)들도 시인(是認)하

고 있다.


약 10년이라는 시간 속에 주기적(週期的) 변화(變化)가 생긴다는 것은 태양흑점설(太

陽黑點說)로 미루어 보아 과학적(科學的)으로 수긍(首肯)이 된다.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대운(大運)도 고인(古人)들의 체험(體驗)으로 느끼어 발전(發展)시킨 운정(運

程)인 것으로 믿는다.


양년생(陽年生) 남명(男命)과 음년생(陰年生) 여명(女命)은 절입일(節入日)

의 대운수(大運數)가 10이며, 음년생(陰年生) 남명(男命)과 양년생(陽年生) 여명(女命)은

절입일(節入日)의 대운수(大運數)가 1이다.


⑹ 세운(歲運)


세운(歲運)은 매년(每年)의 운세(運勢)를 정하는 것이다. 세운(歲運)은 그 해의 간지

(干支)를 사용하는 고로 길흉(吉凶)은 1년간을 보는 것이다.



14. 소운법(小運法)


범소운(凡小運)은 불문음양(不問陰陽) 이명(二命)이니

소운(小運)은 음년양년(陰年陽年)을 불문(不問)하고, 남명(男命)과 여명(女命)의 두

가지가 있으니


남명(男命) 일기병인(一起丙寅)하여

남자(男子)는 일세(一歲)에 병인(丙寅)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세정묘(二歲丁卯)요

이세(二歲)에 정묘(丁卯)가 되고


삼세무진(三歲戊辰)이니

삼세(三歲)에 무진(戊辰)이 되니


순행절법(順行截法)하여  

순행(順行)하는 바


십일세병자(十一歲丙子)요

십일세(十一歲)는 병자(丙子)요


이십일세병술(二十一歲丙戌)이요

이십일세(二十一歲)는 병술(丙戌)이며


삼십일세병신(三十一歲丙申)이요

삼십일세(三十一歲)는 병신(丙申)이 된다.


주이복시(周而復始)니라.

이와 같이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순환(循環)한다.


남명(男命)의 소운(小運)이 병인(丙寅)에서 비롯됨은 남명(男命)은 양성(陽性)인데 자

(子)에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여 인(寅)에서 삼양(三陽)이 생(生)하고, 갑(甲)

에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여 병(丙)에서 삼양(三陽)이 되니 양기(陽氣)가 방창

(方暢)하므로 남자(男子)는 병인(丙寅)에서 소운(小運)이 열린다.


여일세(女一歲) 기임신(起壬申)하여

여명(女命)은 일세(一歲)에 임신(壬申)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세신미(二歲辛未)요

이세(二歲)에 신미(辛未)가 되고


삼세경오(三歲庚午)이니

삼세(三歲)에 경오(庚午)가 되니


역행절법(逆行截法)하여

역행(逆行)인 것이다.


십일세임술(十一歲壬戌)이요

따라서 십일세(十一歲)는 임술(壬戌)이 되고


이십일세임자(二十一歲壬子)니

이십일세(二十一歲)는 임자(壬子)가 되며


주이복시(周而復始)니라.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순환(循環)한다.


여명(女命)의 소운(小運)이 임신(壬申)에서 시작됨은 오(午)에서 일음(一陰)이 시작하

여 신월(申月)에 삼음(三陰)이 되고, 경월(庚月)로부터 일음(一陰)이 생(生)하니 경

(庚)으로부터 임(壬)까지 삼음(三陰)이 생(生)하게 되므로 임신월(壬申月)은 음(陰)이

방창(方暢)하게 되기 때문이다.


소운법(小運法)에 또 다른 설(說)이 있으니, 시주(時柱)를 표준(標準)하여 양남음녀

(陽男陰女)는 순행(順行)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하는 방법이 그것인

데, 대저(大抵) 소운법(小運法)은 운명(運命)에 미치는 영향(影響)이 미소(微少)한 것

일 뿐이어서 일반적(一般的)으로 사용(使用)하지는 않는다. 소운(小運)은 또 대운(大

運)에 입운(入運)하기 이전(以前)인 유년시(幼年時)에 적용(適用)하는 것이 흔히 쓰는

방법의 하나이다.


壬甲丙甲             男命

申午寅子

壬辛庚己戊丁

申未午巳辰卯      (5運)

                 

5  4  3  2  1        

丁丙乙甲癸       

丑子亥戌酉        (小運)


본명(本命)은 남명(男命)이니 순행(順行)하는 바, 시주(時柱)의 임신(壬申) 다음의

계유(癸酉)로부터 일세(一歲), 갑술(甲戌)이 이세(二歲), 을해(乙亥)는 삼세(三歲)

등으로 개현(開顯)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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